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려 대장간마을 서울 주말 여행 아이와 가볼 만한 곳

by 남의생각 2023. 3. 5.
반응형

봄이 오면서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황금 같은 주말 시간을 이용해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교육적이면서도 아이들의 흥미를 올려줄 수 있는 야외 방문지를 찾고 계신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당일 일정으로 너무 먼 곳을 다녀오려면 시간적인 제약이 많아 서울 근교 방문지를 살펴보시는 분들께 서울에서 가까운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고구려 대장간 마을을 소개합니다.

 

 

1. 방문 안내

 

 

<위치 및 주차>

 

방문 주소는 경기도 구리시 우미내길 41번지이고, 연락처는 031-550-2363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구리역에서 하차 후 강변역 방향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여 우미내 검문소 또는 고구려대장간 마을에 하차하신 후 안내판을 참고하시면 도보로 10분 정도 걸립니다.

 

차량 이용 시 구리 방면 도로, 토평 IC를 이용하시고, 워커힐 앞 아차산로를 이용하여 우미내길로 올라오시면 되는데 올라오시는 길이 비포장도로의 좁은 산길이라서 당황하실 수도 있지만 중간에 안내 표지판이 있으니 잘 보시고 찾으셔야 합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고구려 대장간 마을은 산자락에 위치하며 경사진 공간에 자연스레 조성된 시설이기 때문에 유모차와 휠체어 등이 다니기엔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어린 자녀나 어르신들과 함께 방문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차는 대장간마을 입구 앞쪽으로 넓은 노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별도의 주차비용은 없으며 운영시간 내에만 주차장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잘 준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람시간 및 관람 비용>

 

고구려 대장간 마을은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입장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평일, 주말, 공휴일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니 편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절기인 11월에서 2월까지는 운영시간을 오후 5시까지로 단축 운영하고,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문화 관광 해설사 서비스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현장 안내소를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정규 해설은 오전 10시, 오후 1시, 2시 30분, 3시 30분으로 1일 4회 진행하며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입니다. 20인 이상의 단체 해설 및 고구려 유적 현장 답사는 사전에 예약이 필요하므로 031-550-2565로 연락하셔서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2. 고구려 대장간 마을 소개

 

 

<박물관 소개>

 

아차산 자락에 위치한 고구려 대장간 마을은 지난 2008년 개장한 이래, 20094월 공립 박물관으로써 등록을 마치고 현재까지 아차산 출토 고구려 유물을 상설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정기적으로 교체 전시를 마련하면서 지역 주민들은 물론 먼 지역에서도 찾아서 방문하는 고구려 전문 박물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또한 어린이들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 다문화, 문화소외계층에게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신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구려 역사와 관련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서 방문 전 홈페이지를 통해 체험 안내 프로그램을 미리 알아보시고 아이와 함께 방문하신다면 더 의미 있는 관람이 될 것입니다.

 

 

<실내 전시관>

 

주차를 하고 마주하는 첫 번째 건물은 2층으로 이루어진 아차산 고구려 유적 전시관입니다. 1층에는 고구려에 대한 기록들이 상세하게 시대별로 정리되어 있는데 역사를 공부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부터 고학년까지 학습자료로도 좋으니 아이들과 함께 차근히 둘러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항아리 퍼즐 등이 있으니 직접 체험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2층은 아차산 4보루와 일대 보루군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차산 4보루 축소 모형물을 볼 수 있는데 보루의 성벽과 생활터, 그리고 병사들의 막사로 사용된 건물 등과 저수시설, 배수로까지 보여서 매우 흥미롭습니다.

 

 

<야외전시관>

 

고구려 유적 전시관을 나와서 옆으로 나 있는 오르막길을 따라 가면 마을 모양으로 이루어진 야외 전시장이 나옵니다.

야외공간인 대장간 마을은 대장간, 거믈촌, 연호 개채, 담덕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래전에 방영되었던 태왕사신기부터 안시성과 최근의 환혼까지 화면을 통해서 보았던 드라마의 장면들에 한 번쯤은 나왔던 장소들이라서 신기하기도 하고, 드라마 속 공간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특히 중간중간에 고구려인들의 생활 공간인 마을의 곳곳을 설명해 놓은 안내판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내용을 읽으며 이해할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3. 방문 후기 및 주변 카페

 

고구려 대장간 마을은 생각보다 서울에서 가까워서 방문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한강변에 누구나 아는 워커힐 호텔에서도 가까워 호캉스를 왔던 분들이 근처에 가볼 만한 곳으로 검색해서 방문하기도 합니다.

 

포장도로가 아니라서 방문하는 길이 생각보다 편하지는 않지만, 도착하면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마을이 마치 과거 속으로 들어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아차산 자락에 있어서 아이들과 가벼운 산행을 더해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구리 초입의 위치상 서울에 맞닿아 있어서 주변 맛집도 많고, 한강변의 예쁜 카페들도 많아서 관람 후에 아이들과 식사하고, 카페에 들르기에도 좋습니다. 추천해 드리고 싶은 카페는 아차산로59와 모던기와 입니다. 두 곳 모두 한옥으로 되어 있어서 운치 있고, 커피도 맛있어서 방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봄날 아이들과 좋은 주말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